갈등관리와 협상



 [개 요]

각자 욕구가 다르기 때문에 인간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마찬가지로 모든 조직에도 갈등이 존재한다.
갈등관리(conflict management)에서 갈등을 관리한다는 것은 단순히 갈등을 해소시키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조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갈등을 해소 또는 완화하고 조직에 유익한 적정수준의 갈등은 용인하고 유지해 나가는 조치를 취하며 더 나아가 조직에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갈등을 조장하는 것까지를 포함하여 갈등관리라고 말하는 것이다.
한국의 사회갈등 수준은 OECD 27개국 중 종교 분쟁을 겪고 있는 터키 다음으로 높고, 갈등 비용이 매년 82조~246조원에 달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여전히 유지되는 있는 권위주의적인 통치관행과 왜곡된 시민의식 등으로 갈등의 소용돌이 속에 빠져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첨예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또한 많이 부족하다는 데에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착안하여 본 강의에서는 갈등의 이해 및 해결을 위한 win-win 협상스킬, 갈등관리를 위한 리더십코칭, 대화법, 스트레스관리기법, 협상조정기법 등을 다룰 것이며 강의시간마다 해당 주제에 대한 강의안을 배포할 예정이다.

 [내 용]
 
1강) 왜 엉키고 꼬일까?
2강) 갈등과 심리 - 감정 다스리기
3강) 엉킴과 꼬임 풀기 - 갈등분석기법
4강) 공공정책갈등
5강) 조직갈등과 리더십코칭
6강) 갈등과 문화
7강) 갈등관리를 위한 win-win 협상스킬
8강) 협상 조정 실습 및 종합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