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 헬라어


 [강의목표]

'그리스어', '헬라스어', '헬라어', '희랍어' 등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지만, 우리가 이 수업에서 배우려고 하는 말은 이 모든 표현들이 가리키는 공통적인 것, 기원전 4~5세기 아테네에서 사용되는 이른바 고전기 그리스어(classical Greek)이다. - 위의 여러 표현들은 각기 로마, 기독교, 서구 근대어의 영향 때문에 달리 성립된 것이다. 거기에 우리의 경우는 일본과 중국을 통해 굴절되어 수입된 번역의 영향도 더해져 있다. 그만큼 그리스 문화는 서구 문명의 뿌리를 이루고 있으며 우리에게는 이중삼중의 거름망을 거쳐 전달되었다. 그래서 정말로 그리스 문화의 핵심을 알고자 한다면, 이 모든 거름망을 걷고 고대 그리스어를 직접 배워 그들의 원전을 읽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그러나 영어에 ‘That’s all Greek to me’(그건 내게 그리스어다. -> 전혀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란 표현이 있듯이 고대 그리스어는 어렵다. 그리고 전문가가 아닌 한 굳이 그 어려운 그리스어를 배워서 원전을 읽어야만 하는 것도 아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원전에서 번역된 그리스 문헌들이 착실히 나오고 있다. 그렇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가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관심만 있으면 <논어>, <맹자>에 나오는 몇 구절은 떠듬떠듬 읽고 번역도 하고, 당나라나 송나라 때 시로 몇 수 암송하기도 하는 것처럼, 서양 사람들도 그리스어나 라틴어를 그렇게 읽고 쓰곤 한다. 그런데 우리는 잘됐듯 못됐든 어차피 서양인들 못지않게 서구화된 교육제도에서 교육을 받아 왔고, 앞으로도 한동안은 그럴 것이다. 그렇다면 어차피 이렇게 된 바에 우리로서는 서양인들은 거의 꿈도 못 꾸는 <논어>, <맹자>와 당시와 송시를 읊는 한편으로 라틴어와 그리스어로 호메로스와 플라톤, 키케로의 멋진 문장들을 읽어 제키지 못할 이유가 없다. 그게 또 이렇게 동양과 서양 문화의 틈바구니에 끼인 우리가 세계사적으로 갖게 될 문화적 사명일지도 모를 일이다.
그런데 그리스어는 어렵다. 대개 대학의 수업 과정 밖에서 그리스어를 배우는 이유는 대학원 등에서 전공 공부를 하기 위한 필요 때문이거나 그리스 문화 내지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면서 그리스어로까지 관심이 이어진 경우이다. 앞의 경우는 대개 시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내용이 압축되어 있는 교재를 택해 짧은 시간에 밀도 있게 진행하게 되기 쉽다. 그런데 꼭전공공부 때문이 아닌 경우에도 같은 식으로 너무 빨리 압축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성격이 급한 탓도 있겠고, 가르치는 사람 자체가 그런 속도로 배운 탓도 있는 것 같다. 그러나 그렇게 하다보면 중간에 탈락하는 사람도 많고, 차근히 기초를 다지지 못한 채 설렁설렁 따라가는 경우도 많게 된다. 그래서 이 수업에서는 수강생들의 상황을 따져봐야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천천히, 차근차근 다져가며 그리스어를 배우는 ‘느린 학습’의 형태를 취하고자 한다.
그런 점에서는 교재로 택한 ‘Athenaze’가 적합한 교재이다. 이 책은 영국을 비롯한 영어권에서 중고등학생용으로 개발된 교재이다. 딱딱한 문법 지식을 규격화된 틀로 만들어 제시하는 방식이 아니라 이야기가 있는 본문의 내용을 조금씩 번역해가면서 문법과 단어를 익히게 만든 방식의 교재다. 연습문제도 풍부하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 같이 풀어가면서 배워가다 보면 어느덧 수학기호에서 글자로 바뀐 그리스 문자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너무 늦지 않았을까 망설이는 분들끼리 늦도록 공부하는 재미를 나눠갈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자 한다.

 [교 재]

Athenaze : An introduction to ancient Greek, M.Balme&G.Lawall, Oxford UP, 2003(2판)

 [내 용]
 
- 기초과정 1 (8주간)
1강) 
서양 문화와 그리스어, 그리스어의 기원, 그리스어 발음과 쓰기(교재 : introduction)
2강) 동사 어형변화 1, 명사의 성(gender), 수(number), 격(case); 아테네 농부의 삶(교재 : 1과 α)
3강) 강세(accent), 연습문제, 고전기 그리스어 예문과 성서 그리스어 예문(교재 : 1과 β)
4강) 동사형태(직설법 현재 능동 단수), 후접사(proclitic)의 사례, 명령형; 고대 노예제(교재 : 2과 α)
5강) 관사, 형용사, 명사(단수 변화), 격(case)의 용법, 명사와 형용사, 동사의 강세 규칙, 연습문제, 고전기 그리스어 예문과 성서 그리스어 예문(교재 2과 β)
6강) 동사형태(3인칭 복수, 명령형, 부정사), 연습문제; 아테네의 행정조직, 폴리스와 데모스(교재 3과 α)
7강) 관사, 형용사, 명사(단복수와 모든 격변화), 강세변형, 연습문제, 고전기 그리스어 예문과 성서 그리스어 예문(교재 3과 β)
8강) 동사형태(직설법 능동 현재 단복수 인칭변화), 명사, 형용사 어형변화(여성형 제1어형변화); 아테네 여성의 삶(교재 4과 α)

- 기초과정 2 (8주간)
1강) 
기초과정 I의 복습
2강) 제1어형 변화 남성 명사 변화, 고전기 그리스어 예문과 성서 그리스어 예문, 동사변화(a 축약동사), 연습문제, 음운탈락; 신과 인간의 관계(교재 4과β-5과 α)
3강) 주술의 일치, 인징 대명사, 술어의 위치, 소유 형용사, 연습문제, 고전기 그리스어 예문과 성서 그리스어 예문, 축약동사 계속, 동사의 중간태(middle), 이태동사(deponent verb); 신화(교재 : 5과 β~6과 α)
4강) 동사 중간태의 의미, 여격(dative)의 용법들, 전치사, 형용사의 실명사화, 명사어형변화 정리, 재귀대명사, 연습문제, 고전기 그리스어 예문과 성서 그리스어 예문; 호메로스 이야기(교재 : 6과 β~7과 α)
5강) 명사와 형용사의 제3어형변화, 의문사, 부정관사와 형용사, 중간태 현재분사. 고전기 그리스어 예문과 성서 그리스어 예문; 아테네의 역사(교재 : 7과 β~8과 α)
6강) 불규칙동사, 숫자, 시간표현, 고전기 그리스어 예문과 성서 그리스어 예문, 능동 현재 분사, 연습문제; 아테네 시의 이모저모(교재 : 8과 β~9과 α)
7강) 속격(genitive)의 용법, 관사의 용법들, 기존동사형태 정리, 새 동사형태 미리보기, 미래시제, 연습문제 고전기 그리스어 예문과 성서 그리스어 예문(9과 β~10과 α)
8강) 불규칙 동사(계속), 비인칭동사, 미래분사, 과거시제(부정과거), 시제의 상(aspect), 연습문제, 고전기 그리스어 예문과 성서 그리스어 예문; 그리스 과학과 의학(10과 β~11과 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