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 독일어


 [수업목표]

'라틴어 초급(상)'의 목표는 라틴어에 대한 전체적 조감도를 획득하는데 있다. 통상 라틴어 수업은 형태론을 중심으로 시작하나, 이 수업에서는 우리말과는 다른 라틴어의 특징 및 라틴어 구문의 일반적 구조를 감지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며, 또한 로마의 고전 작품들을 번역본을 통해 교양으로서 음미하는 과정도 수업의 한 축을 이룰 것이다.

 [수업방식]
 
'라틴어 초급(상)'은 성인 시민을 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일방적인 강의 형식이 아닌 참여식 수업형태를 취한다. 준비된 교재에 대한 설명이 끝난 뒤, 수강자는 주 교재 및 부교재의 내용에 대한 본인이 생각하는 바를 자유롭게 피력하고 대화하는 기회를 가질 것이다.

 [수업교재]

통상 대학에서 사용되는 [Oxford Latin Course]는 어린 학생의 관심사에 맞추어 진행되므로 성인이 사용하기는 무리가 있다. [Wheelock
's Latin]은 형태론과 구문론이 임의적인 방식으로 섞여있어 초심자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또한 상기한 두 교재는 영어로 되어있기에 라틴어를 또 다른 외국어를 통해 배운다는 부담감이 작용한다. 국내 교재인 [라틴어]는 문법 중심으로 구성되어 로마 문명을 접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에 ‘라틴어 초급(상)’에서는 강사가 직접 ‘로마의 고전 문헌과 속담에서 발췌한 단문’과 ‘기초 라틴어 형태론 표’를 주교재로 사용할 것이다. 부교재로는 로마 고전문명을 접할 수 있는 고전번역서들([몸젠의 로마사], 플루타르코스의 [영웅전], 키케로의 [우정론]과 [노년론], 카이사르의 [갈리아 전기], 세네카의 [분노론],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 등)을 발췌하여 사용할 것이다.

 [수업계획]

1강) 개관
2강) 명사 : 격용법 - 플루타르코스 [영웅전]
3강) 
명사: 형태론 - 세네카 [분노론]
4강) 
동사: 시제, 양태 - 베르길리우스 [아이네이스]
5강) 
동사: 형태론 - 카이사르 [갈리아 전기]
6강) 
지시사 - 키케로 [우정론], [노년론]
7강) 
주절/종속절 관계 - 몸젠의 [로마사]
8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