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 영화, 재앙의 상상력과 영상의 윤리



[개 요]

본 과목은 전후 현대 영화의 궤적을 재앙의 표상과 관련한 미학과 윤리학의 충돌로 살펴본다. 이를 통해 영화 이미지의 문제, 전후의 현대 영화사, 그리고 최근의 미디어 영상을 둘러싼 윤리적 문제들에 대한 판단과 이해를 도모한다. 강의 진행방식은 강의와 발표를 병행하며 최종적으로는 간략한 페이퍼를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학기의 강의는 이미지의 표상과 윤리와 관련한 문제를 다룰 것이다. 특히 영상에서 표상과 표상불가능성의 균열과 이와 관련한 윤리적 문제를 현대영화들을 통해 살표볼 것이다. 전쟁과 수용소의 공포를 거친 이후의 현대 영화, 혹은 테러와 폭력의 시대에 영화는 어떻게 죽음과 폭력, 비참과 공포를 표상했는가? 전후의 영화작가들은 설사 불완전할지라도 이런 상상 불가능한 것의 표상을 시도했다. 이번 강의에서는 알랭 레네에서 클로드 란즈만, 고다르, 그리고 9.11테러 이후의 미국영화와 텔레비전 보도까지, 전후 현대영화들과 작가들, 미디어를 통해 역사적 재앙의 표상, 영상에 대한 윤리적 판단과 논평의 문제들을 살표볼 것이다. 영화를 역사, 정치, 윤리를 둘러싼 복잡한 정황에서 접근해 보는 것. 이는 영화으이 미학, 윤리학, 정치학의 난제들과 직면해 이미지를 갱신해나간 작가들의 고유의 전략을 검토하는 것이다.

[내 용]
 
1강) 보는 것의 오욕과 비열한 영상의 문제
2강) 아카이브 열병과 흔적, 장소
3강) 망각의 구멍과 증언의 곤경
4강) 금지된 표상과 표상불가능성의 문제
5강) 영화와 파시즘, 히틀러의 표상문제
6강) 란즈만 vs 고다르 : 재앙의 몽타주
7강) 네로 콤플렉스와 미디어의 윤리
8강) 카타스트로프 시대의 상상력 / 토론

[참고도서]

『영화 우화』, 자크 랑시에르(인간사랑)
『미학 안의 불편함』, 자크 랑시에르(인간사랑)
『폭력이란 무엇인가』, 슬라보예 지젝(난장이)
『아우슈비츠의 남은 자들』, 조르조 아감벤(새물결)
『사진에 관하여』, 수전 손택(이후)
『타인의 고통』, 수전 손택(이후)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한나 아렌트(한길사)
『전체주의의 기원1/2』, 한나 아렌트(한길사)
『영화가 보낸 그림 엽서』, 세르쥬 다네(이모션북스)